中山大學은 중국의 위대한 민주주의 혁명가 손문(孫文)선생님이 1924년에 설립한 명문대학으로서 광범한 국제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中山大學은 중화인민공화국 교육부에 직접소속되여 있는 중점대학이며 화남지역의 최고 학부로 불리우고 있다.

國際交流學院은 광주시 주강(珠江) 남쪽의 남부캠퍼스(南敎區)에 위치하고 있다. 우거진 고목들과 푸르른 잔디밭이 아름다운 캠퍼스를 이루어주며 여러가지 설비가 구비되어 있어 공부 및 생활 조건이 우월하다.

중산대학은 개혁개방정책후 국내최초로 설립된 10개 대외교육기구 중 하나이며 중국 최초의 중국어능력시험(HSK) 고사장중 하나이다. 중산대학 국제교류학원 대외중국어학과(對外漢語係) 즉 대외중국어교학센터(對外漢語敎學中心)는 1981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국외 중국어 일반연수생, 고급연수생, 중국어 학사, 석사, 박사 등 총 6,000여 명을 육성했다.

중산대학은 대외중국어교육면에서 풍부한 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교직원 자질이 우수하고 교육풍격이 치밀하여 화남지역 및 전국의 대외중국어교육계에서 높은 평판을 받고 있다.

현재 중산대학에서 중국어를 배우고 있는 유학생은 매년 1,000명을 상회하며, 이들은 무려60여개국가와 지역에서 온 학생들이다.